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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개발 및 분양 정보 소식을 전해드리는 '어떻게 먹고살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GTX A(동탄~삼성 구간) 노선도 및 착공, 개통 정보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의 추진 배경을 살펴보면,
수도권급행광역철도의(GTX) 사업 추진 배경은, 1.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2. 급행철도 구축을 통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인구 감소와 함께 대도시로의 인구 밀집도가 높아지며 점차 심화되는 교통난을 해소함으로서 30분대 도시 생활권을 가속화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공간, 시간적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공식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수도권급행광역철도 노선은 A(동탄~운정), B(인천대입구~마석), C(수원~덕정), D(장기~부천종합운동장) 4개 노선이며 각 사업 별 추진 현황을 모두 다릅니다.
GTX A 노선(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 개요
본격적으로 GTX A 노선도에 대해 알아보면, GTX A 노선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에서 동탄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83.1km 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동탄역에서 삼성역을 잇는 재정구간과 삼성역에서 운정역을 잇는 민자 구간으로 나뉘어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 중 재정 사업 구간인 동탄역~삼성역 구간은 총 연장 39.5km, 전체 사업비는 약 2조 102억원으로 지난 2018년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하여 2024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 입니다.
본래 개통 시기는 2021년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공사 도중 유적발견, 주민 의견 수렴 등 사항으로 인해 공사 기간이 약 3년 간 증가되어 2024년 상반기로 지연되었습니다.
또한 재정구간의 종점인 삼성역은 영동대로 복합개발의 지연으로 2028년 별도 개통될 예정이며 이로인해 2024년 상반기 개통될 재정구간은 동탄역~수서역 구간으로 확정된 상황입니다.
다음으로 해당 노선의 노선도를 살펴보면,
2024년 상반기 개통될 동탄~수서 구간은 동탄역을 기점으로 용인역(구성) > 성남역(판교)을 거쳐 수서역에 도달하게 됩니다.
해당 구간이 개통된다면 기존 대중교통 이용 시 약 70분 이상 소요되던 동탄~수서 구간이 20분 내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며 삼성전자 제조 사업장이 분포한 동탄과 추후 택지개발지구로 개발될 용인 플랫폼시티(용인역), 그리고 IT의 메카인 판교(성남역)을 경유하고 용인역(분당선), 수서역(3호선, 분당선, SRT)을 통해 다양한 노선으로의 환승 역시 가능하기에 인근 주민의 이용 수요 역시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상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GTX A) 노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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