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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내선(8호선) 연장 노선도 및 착공, 개통 계획

SOC 개발

by 어떻게 먹고살까 2023. 8. 2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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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어떻게 먹고살까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암사역에서 남양주 별내신도시로 이어지는 별내선(8호선 연장)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dywjdi/221787212478

 

경기도 성남시 모란역에서 서울시 강동구 암사역을 연결하는 지하철 8호선은 서울 동남권의 지역의 주요 노선 중 하나로 경기도 성남시와 하남시, 그리고 서울시 송파구와 강동구의 총 18개 역사를 잇는 노선입니다. 

 

특히 8호선은 총 연장 17.7km로 7호선(61.3km), 3호선(38.2km), 1호선(200.7km) 등 장거리 노선에 비해 운행 거리가 짧으나 2022년도 총 이용객이 약 1.2억명에 이를만큼 동남권 주민들이 이용하는 주요 대중교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울러 8호선은 종점인 강동구 암사역에서 경기도 구리시를 거쳐 남양주 별내신도시까지 연결되는 연장 노선인 별내선 사업이 진행 중이기에 연장 노선이 개통된다면 더욱 많은 이용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연장 노선은 구리시와 남양주시에 다수 포진된 다산신도시, 진접지구, 별내신도시, 갈매지구, 도농지구 등 택지개발지구를 경유하게 되는데, 이들 지역은 그 동안 서울시로 직결되는 노선이 부재했기에 별내선은 광역 철도 노선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별내선(8호선 연장) 기본계획(변경) 승인 고시

 

출처 : 국토교통부

 

다음으로 2017년 국토교통부로부터 고시된 별내선(암사~별내 구간)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사업계획(변경)을 살펴보면, 별내선의 총 연장은 12.91km이며 기존 종점인 강동구 암사역 이후 6개 역사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또한 전체 사업비는 1조 3,184억원으로 그 중 1조 293억원은 국비로 충당되며 나머지 금액은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각 지자체(구리시, 남양주시)에서 분담하여 지원하게 됩니다. 

 

아울러 별내선 복선전철 사업은 2003년 수도권 북부광역교통계획에 추진 사업으로 포함되었으며, 지난 2006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습니다. 

 

이후 해당 사업은 2014년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하여 당초 202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나, 3공구 지역인 구리역 인근의 싱크홀 발생 등 공사가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개통 시기 역시 2024년 06월 이후로 미뤄진 상황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출처 : 국토교통부

 

마지막으로 별내선의 노선도를 살펴보면, 별내선은 현재 종점인 강동구 암사역을 기점으로 구리시 인창지구, 남양주 진건지구 등을 거쳐 별내지구까지 약 12.9km 연장하는 사업으로 구리시와 남양주시에서 서울시와 직결되는 노선입니다. 

 

특히 해당 노선이 개통된다면, 별내신도시에서 8호선을 이용하여 잠실까지의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분대로 줄어들기에 경기 동북부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며 이용 수요 역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8호선 연장 노선인 별내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추후 개통 소식을 다시금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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