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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먹고살까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하철 9호선의 4단계 연장 사업 노선도 및 착공, 개통 정보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서구 개화역에서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역까지 운행되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은 2009년 강서구 개화역에서 신논현 구간을 개통했으며, 2015년 3단계 구간인 중앙보훈병원역까지 연장 됨에 따라 현재 노선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노선 총 연장은 약 40.9km이며, 전체 38개 역사를 연결하며 그 중 16개 역은 급행 노선을 운행 중입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의 특징 중 하나는 서울시 대표 업무 지구인 여의도 업무지구와(YBD) 강남 업무지구(GBD)를 직접 연결한다는 점인데, 당시 대중교통 불모지인 강서구와 양천구의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출퇴근 길 만성적인 교통정체 구간인 올림픽대로와 강남으로 직결되는 2호선과 7호선의 교통량을 분담하고자 9호선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서울 내 핵심 업무지구 두 곳을 지난 다는 점에서 9호선은 이용 수요가 높을 뿐 아니라 서울 전체 지하철 노선 중 가장 혼잡도가 높은 노선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의도와 강남권의 업무지구 규모와 재건축 사업이 확대 될수록 이용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으로, 9호선은 지난 2015년 종합운동장역에서 중앙보훈병원을 잇는 3단계 구간이 개통되었고 2023년 01월 부로 고덕동 강일지구까지 연장되는 4단계 구간 사업이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했습니다.
서울 지하철 4단계 연장 구간 착공 보도자료
중앙보훈병원역에서 강동구 강일지구에 이르는 약 4.12km 구간을 연결하는 9호선 4단계 연장 사업은 지난 2018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2020년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고시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3년 01월 부 착공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연장 구간의 노선 총 길이는 4.12km로 중앙보훈병원역 이후 강일지구까지 4개 역이 신설되며, 전체 사업비는 약 6,408억원이 투입될 전망입니다.
또한 해당 사업은 2027년 연말까지 약 5년 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8년 정식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노선이 완공된다면 그 간 철도 교통이 닿지 않았던 강동구 고덕지구에서 강남 직결 노선인 9호선을 이용할 수 있게되어 서울 중심부를 거쳐 강서구로의 이동 편의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9호선을 이용하여 2호선, 8호선, 5호선, 3호선 등 다양한 노선과의 환승이 가능하기에 강동구와 고덕지구의 지역균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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