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산 노포정관선 노선도 및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SOC 개발

by 어떻게 먹고살까 2023. 8. 15. 09:4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떻게 먹고살까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부산광역시 신설 노선 중 하나인 노포정관선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포정관선은 좌천역에서 정관신도시와 월평역을 거쳐 노포역을 연결하는 노선이며 1단계 구간인 좌천~월평 구간, 2단계 구간인 월평~노포 구간으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 중 1단계 구간인 좌천~월평 구간 건설 사업이 지난 7월 기획재정부의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통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도 기획재정부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출처 : 기획재정부

 

노포정관선 1단계 구간은 좌천역을 기점으로 정관신도시를 거쳐 월평역에 이르는 구간으로, 부산광역시 기장군의 철도 교통 인프라를 증설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지난 2021년 국토교통부에서 공고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설 사업으로 포함된 바 있습니다. 

 

특히 기장군은 부산광역시 내에서 강서구와 함께 인구 증가율이 가장 가파른 지역 중 하나로, 신설되는 일자리와 신규 택지지구 개발로 인해 젊은층의 인구 유입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재 부족한 광역 교통망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또한 노포정관선은 기점인 좌천역에서 동해선 환승이 가능하고, 지난 05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부울경 광역철도를 월평역을 통해 이용이 가능할 예정이기에 부산시 도심권 이동 뿐만 아니라 환승을 통해 인근 거점 지역인 울산, 포항, 경주로의 접근성 역시 향상시킬 전망입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다음으로 노포정관선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개요를 살펴보면, 노포정관선 1단계 사업의 전체 사업비는 3,439억원이며 사업기간은 2023년에서 2029년까지 약 7년 간입니다. (사업 기간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기본계획 고시, 기본 및 실시설계, 착공, 개통 순으로 진행되며 설계와 공사 기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부산광역시

 

마지막으로 해당 사업의 노선도를 살펴보면, 1단계 구간은 동해선 좌천역에서 정관신도시를 거쳐 월평역에 이르는 약 15km 구간 건설 사업이며 위에서 언급했듯 동해선(좌천역), 부울경 광역철도(월평역) 환승으로 기장군 지역의 순환선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추후 노포정관선의 2단계 구간 역시 완성된다면 경부고속철도와의 환승을 통해 진주, 마산 등 경남권역과 수도권으로의 이동 접근성 역시 두루 갖춘 노선으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