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떻게 먹고살까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중 하나인 위례신사선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례신사선은 2기 신도시인 위례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중 하나로 위례중앙역을 기점으로 강남구 신사역(3호선)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특히 위례신도시는 강남 지역의 주거 대체 지역을 목표로 추진되었기에 강남구, 서초구 중심부와 직결되는 노선이 중요시 되었으며 분양 당시에도 광역교통대책을 위한 교통분담금을 새대당 약 1,400만원 가량 지불할 만큼 위례신사선과 위례트램 등은 위례신도시의 추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노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례신도시가 추진된지 약 15년 이상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위례트램은 올해 4월 착공에 돌입했으며 위례신사선은 아직 본격적인 착공이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주민들의 불만은 날이 지날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위례신사선의 추진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특별시는 지난 2020년 GS건설컨소시엄을 해당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으며 실시설계 및 실시협약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례신사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보도자료
위와 같이 서울시는 지난 2020년 01월 GS건설 컨소시엄을 위례신사선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며, 이후 단계인 실시협약을 위해서는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심의위원회와 서울시의 재정계획심의위원회를 통과해야 하는데 서울시는 그 간 사업이 지연된 만큼 올해 하반기 중으로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안건으로 위례신사선 건설 사업을 상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위례신사선의 민간투자사업 개요와 노선도를 살펴보면, 해당 노선은 위례중앙역을 기점으로 종점인 신사역까지 전체 11개 역사를 연결하며 전체 노선 연장은 14.7km입니다. 또한 총 사업비는 약 1조 4,847억원입니다.
또한 해당 노선이 완공되면 위례중앙역에서 신사역까지 약 20분 내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3호선(학여울, 가락시장, 신사), 2호선(삼성), 7호선(청담), 신분당선(신사) 환승이 가능하기에 강남권 및 서울 내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추후 일정은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심의위원회와 실시협약을 거쳐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 노선이 내년 상반기 중 착공에 돌입한다면 최소 약 5년 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8년 이후 개통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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