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어떻게 먹고살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경기도 의왕시 인덕원역과 화성시 동탄역을 연결하는 동탄~인덕원선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탄 인덕원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문
동탄 인덕원선은 경기도 의왕시 인덕원역을 기점으로 안양시와 수원시를 거쳐 화성시 동탄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입니다.
해당 노선은 지난 2003년 인덕원-병점선을 모태로 추진되었으나 경제성이 부족해 이후 인덕원~동탄으로 노선이 변경되어 2014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게됩니다.
사업 목적은 수도권 서남부 권역의 광역교통 기능을 확충하고 분당선과 신분당선, SRT, GTX 등과 연계를 통해 철도 접근성을 재고하며 인근 신도시 및 택지개발지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각 지자체가 추가 정차역을 요구하며 호계역(안양시), 파장역(수원시), 흥덕역(용인시), 능동역(화성시) 4개 역이 새로운 계획안에 포함되었고 결국 2배 가까운 사업비 상승으로 이어져 타당성 재조사로 이어졌으나 각 지자체에서 역설치에 대한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마무리되어 총 18개 역사를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노선도를 살펴보면, 동탄 인덕원선은 총 연장 37.1km로 인덕원역에서 동탄역까지 총 18개 역사를 연결하며 전체 사업비는 약 3조 9천억원으로 이는 당초 계획된 사업비 2조 7천억보다 사업비가 약 44%이상 증액된 수치입니다.
18개 역사는 의왕 > 안양 > 수원 > 용인을 거쳐 동탄역을 종점으로 하며 또한 인덕원역, 오전역, 월드컵경기장역, 영통역, 동탄역 5개 역사를 급행 정거장으로 이용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해당 노선은 인덕원역의 GTX C(예정), 월드컵경기장역의 신분당선(예정), 동탄역의 SRT, GTX(예정) 등 강남 직행 노선과 동남권역을 연결하는 다양한 광역철도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강남, 판교, 분당 등 수도권 내 주요 거점으로의 이동을 편리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동탄 인덕원선은 2021년 T/K 구간인 영통역과 인덕원역 착공이 진행되었으며 현재 T/K 외 다른 공구의 시공사 역시 확정된 상황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광명서울고속도로 노선도 및 착공, 개통 계획 (2) | 2024.02.06 |
---|---|
신분당선 연장 (신사~용산) 노선도 및 착공, 개통 정보 (0) | 2024.02.05 |
남해 여수 해저터널 착공, 개통, 노선도 정보 (0) | 2024.02.04 |
청라 7호선 연장사업 계획 (노선도, 착공, 개통 일정 등) (2) | 2024.01.27 |
GTX-C 노선 실시계획 승인 (노선도, 착공, 개통시기 등) (1) | 2024.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