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울고속도로는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에서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노선으로 사업 추진 배경은 서울 및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광명서울고속도로는 서부간선도로 및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의 교통량을 분담하여 교통정체를 분산시키며 북쪽으로 서울문산고속도로와 남쪽으로 수원광명고속도로와 맞붙어 수도권 서남부 지역 축을 연결하는 핵심 도로로서의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서서울고속도로 주식회사에서 제공한 광명서울고속도로 사업개요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면, 해당 고속도로의 총 연장은 20.2km이며 1개 나들목과 5개 분기점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노선도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아울러 총 사업비는 9,724억원입니다.
다음으로 추진 경위를 살펴보면, 2003년 건설교통부의 사업제안서를 필두로 시작된 광명서울고속도로 건설 계획은 약 15년간의 노력끝네 2018년 국토교통부의 실시계획을 승인 받았으며 2019년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했습니다.
이후 약 5년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공사도중 각 지자체의 노선 변경에 대한 요구, 공사 반대 등에 따라 공사가 지체될 수 밖에 없었고 지연된 공정률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광명서울고속도로의 개통시점을 2027년으로 약 3년간 늦춘다는 계획입니다. (현 공정률은 약 30%대)
[광명서울고속도로 노선도]
마지막으로 노선도를 살펴보면, 광명서울고속도로는 수원~광명 고속도로 가학 나들목을 기점으로 가학 분기점 > 광명 나들목 > 동부천 분기점 > 강서 분기점과 종점인 88나들목까지 약 20.2km 구간을 연결합니다.
특히 노선도를 살펴보면 고속도로 주위로 광명, 시흥 보금자리 지구, 범박지구, 소사지구, 항동지구, 범박지구, 천왕지구 등 다양한 택지개발지구가 들어서 있으며 또한 업무지구인 마곡지구와 김포공항을 통과하기에 해당 고속도로의 이용 수요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