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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판선 복선전철 노선도 및 착공, 개통시기 정보

SOC 개발

by 어떻게 먹고살까 2024. 5. 5.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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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어떻게 먹고살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에서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을 연결하는 월판선은 수도권 서남부와 동부 축을 횡단하는 광역 철도망으로서 상대적으로 지역 간 철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수도권 서남부 지역에 철도망을 확충하여 고속철도의 수혜지역을 확대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또한 월판선은 현재 운행 중인 수인선, 서해선과 신규 건설 중인 신안산선, 동탄인덕원선 등과 연계하여 남북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동서 횡단 철도망을 구축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출처 : 땅집고

 

우선 자세한 사업 개요를 설명하기에 앞서 월판선의 사업 추진 경위를 살펴보면, 해당 노선은 지난 2001년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에 최초로 포함되어 공식적인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이후 2011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 미시행을 전제로 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B/C : 1.04, AHP :0.535로 경제성을 확보했으나, 이후 본격적인 GTX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미시행을 배제한 타당성 재조사에 돌입했습니다. 

 

다행히 타당성 재조사에서 B/C : 1.06으로 사업성을 확보하여 사업 추진에 동력을 얻었고 이후 2018년 기본계획 수립, 2019년 기본설계, 2020년 실시설계 순조롭게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실시설계에서 2022년 러-우 전쟁,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건축비용 상승에 영향을 받아 기존 사업비 2조 2,580억원에서 2조 8,216억원으로 사업비에 약 25%에 해당하는 5,200억원 가량의 사업비 증액이 필요하였고, 기획재정부는 이를 받아들여 난관 끝에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KDI

 


 

이후 국가철도공단은 2024년 02월 월판선 전 구간 노반신설공사의 시공사를 선정하여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했습니다. 

 

해당 노선은 앞서 말씀드렸듯, 경기도 시흥시 월곶역을 기점으로 시흥시청, 광명, 안양, 의왕을 거쳐 성남시 판교역을 잇는 복선전철로  총 연장 34.2km 구간이 10개 공구로 나뉘어져 공사를 이어갈 예정이며 약 6년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9년 하반기 준공 될 예정입니다. 

 

출처 : K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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