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산광역시 노포 정관선 노선도 및 착공, 개통 일정

SOC 개발

by 어떻게 먹고살까 2024. 2. 18. 00:1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어떻게 먹고살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부산광역시 신규 노선인 노포 정관선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포정관선은 지난 2000년 부산광역시 교통정비기본계획에 최초로 포함된 사업으로 본래 신정선과 정관선으로 각각 분리되어 추진되던 사업이었으나, 2021년 부산광역시의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에서 두개의 노선을 하나로 합병하여 추후 사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노포정관선은 트램방식의 철도 노선이며 전체 연장은 22.97km, 총 22개 역사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다만 해당 사업은 1단계 월평~좌천 구간, 2단계 노포~월평 구간을 분리하여 순차적으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그 1단계 구간인 월평~좌천 노선이 우선 추진됩니다. 

 

1단계 월평~좌천 구간은 동해선 좌천역에서 정관신도시를 경유하여 월평역에 이르는 약 13km 구간으로 전체 15개 역사가 신규 건설될 예정입니다. 

 

추진 현황으로, 부산광역시는 노포정관선 1단계 구간인 월평~좌천 노선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22년 08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으며 기획재정부는 2023년 07월 개최한 제 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통해 노포정관선 1단계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키로 했습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이후 한국개발연구원 KDI는 2023년 09월 부 노포정관선의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노포정관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는 나오지 않았으나 이르면 올해 중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노포정관선의 총 사업비는 3,439억원이며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와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실제 착수에 이르기까지 짧아도 약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이기에 사업단계 별 진행속도에 따라 개통시기는 변동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출처 : 부산일보

 

아울러 노포정관선은 노선 중간에 정관신도시를 거치게 됩니다. 정관신도시는 신도시인 만큼 부산 중심 및 김해공항, 기장군으로 이동할 수 있는 도로가 잘 형성되어있으나 부산 지역 내 다른 신도시와 다르게 철도교통망이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해당 노선이 추진된다면 동해선을 이용할 수 있는 좌천역 및 추후  추진되는 부울경 철도와 부산 1호선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