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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파주 고속도로(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도 및 개통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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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어떻게 먹고살까 2024. 2. 1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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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어떻게 먹고살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중 김포~파주 구간에 해당하는 김포파주 고속도로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김포 파주 고속도로에 대한 설명 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는 교통용량에 다다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급증하는 수도권의 교통수요를 효율적으로 부담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지난 2007년 대도시권광역기본계획 포함되며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되기 시작했습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총 연장은 263.4km으로 28개의 나들목, 11개 분기점, 33개 터널, 4개의 휴게소로 구성되며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를 순환하는 수도권의 2번째 순환고속도로입니다. 또한 해당 고속도로는 지난 2012년 한국도로공사에서 기본설계에 착수하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2024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했으나 아직까지 부분적으로 미개통 구간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특이사항으로 해당 사업은 민자사업구간이 많은 것이 특징인데, 전 구간 중 민간투자로 사업이 진행되는 구간이 약 7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중 김포~파주 구간에 해당하는 김포파주 고속도로는 김포시 통진읍에서 파주시 파주읍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지난 2011년 국토교통부의 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B/C 1.36) 2012년 기본설계에 착수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출처 : KDI

 

김포파주 고속도로의 총 연장은 25.4km로 1개 분기점, 2개 나들목, 2개 터널로 구성되며 전체 사업비는 약 1조 6,184억원이 투입되는 재정사업입니다.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고속도로의 사업기간은 2009년에서 2020년이었으나, 실시설계 및 승인의 지연에 따라 지난 2019년 본격적인 공사 착공에 들어섰으며 약 7년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오는 2025년 개통될 전망입니다. 

 

해당 구간이 완공된다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중  현재 개통되어 있는 인천~김포 민자고속도로 및 올해 개통 예정인 파주~포천 고속도로와 직결되어 경기북부 지역과 경기남부 지역의 이동 편의성이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경기북부 지역은 그 간 교통 소외지역으로 평가되어 왔는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개통은 중부내륙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포천~세종고속도로와의 연계성으로 경기북부 지역의 교통 여건이 대폭 강화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를 전달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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